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요 ?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가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도대체 GA가 뭔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 분석 서비스 입니다."


2015년 구글이 웹분석 전문업체인 어친(Urchin)사를 인수한 뒤

출시한 서비스 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e-nor.com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포춘 500대 기업 웹사이트 중 무려 67%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 사용율 : 45%

2012년 사용율 : 51%

2013년 사용율 : 63%

 

그리고, 50개국 에서 현재 쓰고 있는 웹 분석도구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장점

 

1. 무료서비스


(1) 100개의 계정과 각 계정별로 50개의 속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까지 가능합니다.

 

2. 웹사이트 분석 시 최적의 도구 제공

 

(1) 이벤트 설정 및 세그먼트 기능을 통한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2) 전자상거래 및 목표설정 기능을 통한 전환 측정이 가능합니다.

(3)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큰 장점은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전략들이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탈률이 많은 페이지는 무엇이고 그럼 줄이기 위해서 이미지를 바꿀까? 

이러한 일련의 행동을 갖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총 광고예산의 30%를 페이스북에 쓰고 50%를 마케팅에  20%를 배너광고에 썼지만
어디서 구매전환=액션 (전화,상담문의,DB,결제)이 많이 이루어지는 알 수 있으며
또한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웹페이지이든 어플리케이션이든 해당 웹,앱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주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단점

 

1. 생소한 UI 및 사용법에 대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무료제공이기에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지만 힘든게 현실입니다.
   무료,유료 강의를 듣는 것이 해결법입니다.
   (구글애드워즈에서 전화를 하면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한 상담을 진행해주지만,

     전문가가아니기에 정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는 힘든부분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GA)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필자는 처음 구글애널리틱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필자가 부딪히면서 알게 된

내용에 대해 정보공유를 하려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필자가 쓴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하여 읽고
도움이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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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삼성,애플,나이키 등등 우리가 흔하게 알고있는 브랜드가 생각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미지"라는 단어가 붙으면 추상적인 느낌을 주기도합니다.

알 것같지만, 설명하기에는 힘든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브랜드이미지"의 이해를 돕고자 브랜드이미지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브랜딩은 무엇인가?)



브랜드이미지란 우리가 해당 브랜드(ex: 나이키, 애플, 삼성)을 떠오르면 드는 이미지입니다.

(당연한 얘기아닌가요?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끝까지 읽어보세요)






이미지란 우리가 갖고 있는 "느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이키" 라는 브랜드를 생각하면 저는 아래와 같은 "느낌"들을 생각하고 느낍니다.


"나이키"는 무슨 색깔이지 ?
"나이키는" 무슨 냄새가 나지"
"나이키" 맛은 무슨 맛일까?
"나이키" 촉감이 어떻지 ?
"나이키" 하면 무슨 소리가 생각이나지?


필자에게 있어서 "나이키"라는 브랜드이미지가 주는 느끔(이미지)를 정리해보자면


열정적이고 강렬한 빨간색이 느껴지고
시원하지만 땀냄새가 느껴지고

씁씁한 맛과 " JUST DO IT" 이라는 소리가 생각이납니다.


이 처럼 브랜드이미지란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느껴지는 이미지가 다르기 떄문입니다.





그럼 이어서, 사람들은 왜 브랜딩 한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자고 얘기할까요?
여기서 질문하나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새롭게 구매해야된다면 어떤 것을 구매하시겠습니다.?

갤럭시 or 아이폰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달라도 상관없지만)

필자가 핸드폰을 구매하면 애플 아이폰을 사는 것처럼 말입니다.


삼성과 갤럭시가 주는 이미지 , 애플과 아이폰이 주는이미지를
고객은 고스란히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전문가, 고급스러운, 안전함, 사용에 불편이 없음 ..등등의)


마케팅에서도 궁극적인 목적은 브랜딩에 있는 것이지요
신발을 사려고하면 나이키를 사는 것처럼, 핸드폰을 사면 아이폰을 사는 것처럼


결국 해당 상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브랜드를 찾는다는 것은 브랜드(ex:나이키)

입장에서는 더 이상 광고를 하지 않아도 고객이 찾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안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브랜딩"이 중요하고 브랜드이미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이어서 브랜드이미지의 구송요소에 대하여 조금은 진부하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는 나누자면 총 4개입니다.


로고

네이밍

슬로건

디자인



먼저 로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고란 무엇인가?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보는것은 그 사이트의 로고입니다.

로고는 많은 것을 의미하고 표현합니다.

기업이 만들어진 스토리와 역사를 담기도 하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네이밍이란?


브랜드 네이밍역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포함합니다.

때때로 브랜드 네임은 스토리를 담기도 하고,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내포 합니다.






슬로건이란?

 

슬로건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표현하는 한 줄의 카피입니다.

이 한줄에 저희 회사의 핵심 가치와 컨셉이 내포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슬로건 (카피라이터)는
아이폰의 광고에 나온 "바뀐 것은 단하나, 전부입니다" 부분입니다.

그 때 이후부터 더욱 아이폰에 집착하게되었지요 





디자인


고객은 상징적인 것을 기억합니다.

마치 우리가 애플을 기억하는것은 애플이란 단어 그 자체보다

한잎 베이낸 사과 모양을 기억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디자인이란 고객과 소통하는 출발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자인 하나로 기업 이미지가 결정되고 그것이 곧 기업의 정체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브랜드이미지의 이해와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브랜딩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글을 마무리하며 도움이되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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